초지능·초연결·초융합으로 요약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존 산업 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기술 혁신을 통해 신시장과 신산업이 창출된다. 이러한 변화는 양날의 검과 같이 단순 일자리는 사라지지만, 4차산업혁명이 변화를 선도하면, 신성장 동력으로 확보한 경제가 성장하면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된다.
여기서 확보된 부의 여력으로 복지를 확충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선순환 구조로 가야 한다. 그래서 우리 사회의 미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혁신은 필수이며, 이는 후배들이 지속적인 도전정신이 살아있을 때 가능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전기처럼 누구나 사용해야 하는 기술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빅데이터가 뒷받침되어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극적인 돌파구가 열리면서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급속한 적용으로 비즈니스 경영이 바뀌고 나아가 국가 경쟁력도 새로운 혁신 가치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인공지능/빅데이터는 핵심 요소((KeyWord)로서 기업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을 강화를 위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역량을 지속 개발해야 한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선점하는 기업은 시장에 대한 선자(先者) 독식 구조가 강해진다. 지능 기술로 생산성 증대 효과는 혁명적 수준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새로운 분야의 인재 수요 증가할 것이며, 직업의 고용 구조가 변화한다.
따라서 세계 각 국가 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통한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동안의 산업혁명은 인간의 육체노동을 대체했다면, 지능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지적 노동까지 대체하게 된다.
4차산업 인공지능 시대와 동시에 우주 개척 시대가 열리고 있다. 아름다운 지구는 자연 그대로 두고, 우주를 개척하여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인간의 모든 지식역량을 발휘하여 우주 개척을 위한 AiRobot 동반자를 개발해야 한다.
현재 국제무역기구에서는 상품과 서비스를 분리하여 무역 규범(GATT와 GATS)이 양·다자 간 자유무역협정(FTA) 전환으로 상품·서비스를 동시 소비·공급되는 초국경이 특징인 디지털 무역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 디지털 무역은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가 비교우위인 국가가 서비스 분업, 상품·서비스가 결합한 GVC(Global Value Chain)로 세계 경제를 주도할 것이다. 주요 국가들이 서둘러 AI소프트웨어(SW) 교육에 집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대학생들이 경제 주역이 될 10년 내 디지털 무역 규범이 지배할 것이다. 이는 국가 간 데이터 이전 자유화, 공공 데이터 상호 접근 보장, 소스 코드 및 알고리즘 공개 강제 금지, 데이터 저장 장소 제한 금지 등과 같은 조건에서 오로지 디지털 실력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밀리는 국가는 디지털 식민지로 전락할 것이다. 그러므로 수출로 살아가는 우리로서는 국가 생존 전략으로 AI 중심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이 시급한 상황이다.
AI는 미래 혁신 기술이 아닌 보편 기술화되고 있다. 이제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며, 일상생활뿐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 모델에 ‘AI(인공지능)’이 적용된다.
ICT 기반의 클라우드,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3D프린터, 메타버스(VR/AR), 자율자동차, 5G 등이 경영 혁신의 주역으로 신기술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다. 혁신 기업의 경영은 방대한 고객의 데이터 기반 AI(머신러닝과 딥러닝)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획에서 생산라인과 유통 서비스까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줄 아는 경영자(Entrepreneur)가 되어야 한다.
이 저서 '4차산업혁명 핵심 인공지능(AI)'는 클라우드·빅데이터(BigData) 기반 인공지능(AI)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AI 경영전략(기획, 개발, 기술경영)서로서 집필되었다. 그래서 대학생이면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교양서이며, AI 대학원 수업 교재와 AI 창업 가이드로써 경영(정보)학 및 컴퓨터전공 강의 필수교재다.
민두기 기자 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