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플이 청소년을 위한 파이썬 입문서 '10대를 위한 데이터과학 with 파이썬'을 출간했다.
이번 책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집필되었다. 데이터 과학은 단순한 학문적 지식이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다.
책의 저자인 구덕회 서울교대 교수는 지난번 출간한 '10대를 위한 데이터과학 with 엔트리'와 마찬가지로 실습 위주의 내용을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복잡한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차근차근 실습을 따라가며 데이터 과학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책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해 데이터 과학의 기본 원리부터 인공지능 모델링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파이썬은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 과학의 도구로서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이 파이썬과 데이터 과학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은 단계별로 구성됐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파이썬의 기초 문법과 라이브러리를 배우며,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파이썬에 익숙해질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다루며 데이터 과학의 기본 과정을 익히고, 공공데이터셋을 활용하거나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데이터 분석에서 많이 사용되는 판다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법을 배운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며,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측과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예시와 친절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어 청소년들이 데이터 과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구구박사와 다혜, 소연과 함께하는 여정을 통해 독자들이 데이터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책 속의 '데이터 과학 지식 더하기' 코너는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함께 따라 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 과학자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길 기대한다.
구덕회 교수는 “이번 책을 통해 데이터 과학을 즐기고, 나아가 데이터 과학자의 꿈을 키워나가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독자들의 성장을 응원하며 최선을 다해 집필했다”고 밝혔다. 또한, 독자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언제나 환영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책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민두기 기자 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