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와 건강에 관한 진실

"미래 세상은 가스로 요리한다!" 

이 문구는 1930년대에 가스 업계에서 가스레인지가 깨끗하고 안전하다고 홍보하면서 대중화됐다. 카르멘 미란다(Carmen Miranda)는 1948년 영화 ‘주디와의 데이트(A Date With Judy’에서 ‘가스로 요리해요(Cooking With Gas)’라는 노래를 불렀다.

미국 가스 협회(AGA)는 밥 호프(Bob Hope)가 "이제 당신은 가스로 요리하고 있습니다(Now you're cooking with gas)"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그의 일상에 사용하도록 했다. 가스 업계의 마케팅 캠페인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가스는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결국 가스레인지는 대부분 전문 요리사가 선택하는 쿡탑이 됐다.

오늘날 미국 가정의 30% 이상인 약 4천만 가구가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뉴저지, 캘리포니아, 시카고, 뉴욕시에서는 약 70%의 가정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가스레인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과학적 근거는 무엇이며, 왜 이제야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걸까?

지난 1월,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위원장은 가스레인지에서 배출되는 가스가 위험할 수 있으며 가스레인지에서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일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CPSC는 가스레인지 금지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지만, 언론은 갑자기 가스레인지의 위험성에 대한 보도와 이를 옹호하는 캠페인으로 넘쳐났다.

Credit: pexels

가스레인지의 건강 위험

가스레인지의 연료인 천연가스는 주로 메탄으로, 연소하면 이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NO2)가 발생한다. 이산화질소는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고 기침이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다. 물론 노출되는 이산화질소 및 기타 오염물질의 양은 조리 공간의 크기와 환기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1971년, 미국 환경보호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는 1년 동안 실외에서 노출되는 이산화질소 농도를 53ppb(PPM의 1,000분의 1로 10억분의 1)로 제한하는 규정을 제정했다. 2010년에는 실제로 1시간에 노출되는 양이 100ppb를 넘지 않아야 한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EPA는 실내 이산화질소 공기 오염에 대한 규제를 정한 바 없다. 

그러나 캐나다와 세계보건기구(WHO)는 1시간 동안의 실내 이산화질소 가이드라인을 각각 90ppb와 106ppb로 정했다.

컬럼비아대학 기후학교(Columbia University's Climate School)와 메일맨 공중보건대학(Mailman School of Public Health)의 연구진이 참여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가스레인지로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질소 농도는 평균 197ppb에 달한다. 하지만 20개 가정에서 가스레인지를 전기레인지로 교체하자 일일 이산화질소 농도가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록키 마운틴 연구소, 사회적 책임을 위한 의사회, 마더스 아웃프런트, 시에라 클럽의 2020년 연구에 따르면 물을 끓이면 184ppb의 이산화질소가 발생하고, 가스 오븐에서 케이크를 구우면 230ppb, 고기를 구우면 296ppb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크거나 많은 버너를 사용 또는 불꽃을 더 높이 올리면 더 많은 이산화질소가 배출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가스레인지는 적절한 환기를 하지 않으면 EPA의 실외 이산화질소 공기질 기준을 쉽게 초과할 수 있다.

특히 이산화질소 수치가 높으면 어린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린이의 호흡기 및 면역 체계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고 호흡 및 신체 활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폐렴과 천식, 호흡기 질환, 학습 결핍, 심혈관 질환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키고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 있다. 

1992년 분석(논문명: Synthesis of Environmental Evidence: Nitrogen Dioxide Epidemiology Studies)에 따르면 가스레인지에서 방출되는 양과 비슷한 수준의 이산화질소 수치는 어린이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20%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연구(논문명: Population Attributable Fraction of Gas Stoves and Childhood Asthma in the United States)에 따르면 미국 소아 천식 환자의 12.7%, 즉 8명 중 1명이 가스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스레인지에서 발생하는 이산화질소가 어린이의 건강에 미친다는 이전 연구 결과(논문명: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indoor nitrogen dioxide and gas cooking on asthma and wheeze in children)를 확인해 준다.

오염물질은 환기하면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가스레인지는 가스 온수기나 건조기와 달리 배기 후드, 가스레인지 위의 팬, 창문 개방 등 적절한 환기를 통해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일 수 있지만, 많은 곳에서 환기구를 실외로 연결할 수 없거나 연결할 필요가 없다. 

실제로 실내 공기를 필터링하고 재순환하는 배기 후드는 공기 정화 효과가 떨어진다. 또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가스레인지의 배기구를 지속해서 사용하는 비율은 21.1%에 불과하다.

가스레인지로 요리할 때 전기스토브보다 심장과 폐에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한 미립자 물질이 두 배나 더 많이 발생한다. 또한 가스레인지는 인체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무취이며 고농도일 경우 독성이 있는 일산화탄소를 방출할 수 있다. 심지어 일산화탄소 수치는 3~6배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가스레인지는 꺼져 있을 때도 오염을 일으킨다. 2022년에 발표된 한 연구(Composition, Emissions, and Air Quality Impacts of Hazardous Air Pollutants in Unburned Natural Gas from Residential Stoves in California)에 따르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간접 담배 연기와 비슷한 수준의 발암물질인 벤젠이 누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천연가스 샘플을 분석한 또 다른 연구(Home is Where the Pipeline Ends: Characterizat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Present in Natural Gas at the Point of the Residential End User)에서 샘플 95%에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벤젠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경계, 간, 신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헥산과 톨루엔을 비롯해 미연소 가스에서 21가지의 유해 대기 오염 물질이 발견됐다.

스탠퍼드대학 연구진은 53개의 가스레인지를 대상으로 켜고 끄는 동안 배출되는 가스를 측정했다. 꺼져 있을 때 배출되는 메탄의 76%가 파이프와 부품을 통해 누출됐다. 높은 수준의 메탄은 공기 중 산소 농도를 감소시켜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0년 동안 약 80배 더 강력한 온실가스다. 이 연구에 따르면 미국 가스레인지에서 1년 동안 누출되는 메탄 배출량 260만 톤은 약 50만 대의 자동차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와 맞먹는 양이다.

주택의 품질과 규모는 실내 공기 오염에 대한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저소득층 지역 사회에서 문제가 더 심각할 수 있다. 환기가 잘되지 않는 소규모 주택이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은 가스레인지 오염의 위험에 더 취약할 수 있다. 또한 저소득층 거주자는 난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해 집을 난방(공간 난방)하는 경우가 많아 이산화질소 및 기타 유해 오염물질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저소득 지역 사회의 천식 발병률이 높으며, 이는 가스레인지 사용으로 인해 악화할 수 있다. 전기 요리로 전환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많은 저소득층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한 가지 해결책은 정부가 인덕션 쿡탑이나 전기스토브 구매를 지원하는 것이다.

가스 업계의 대응

가스레인지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가스 업계는 미국 환경보호국과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가 가스레인지를 규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가스레인지의 안전성을 주장하고 있다. "한 가스 회사 임원은 "취사용 천연가스의 안전한 사용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확실하다"며, "주거용 소비자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규제 및 자문 기관과 단체에서는 천연가스 스토브로 인한 호흡기 건강에 대한 위험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가스 업계는 전기스토브로 바꿀 경우 전기 요금이 어떻게 급증할지에 대해 주민들에게 자동 문자를 보내는 등 전기화 반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미국가스협회(AGA)는 블로그에 "모든 전기 주택으로 전환하려면 값비싼 개보수가 필요하다"는 글을 올렸다. 또 미국가스협회와 미국 공공가스협회(APGA)는 소셜 미디어 및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스레인지의 장점을 홍보하도록 돈을 지불했다.

최근 미국가스협회는 가스레인지가 아닌 요리 자체에서 배출되는 가스가 주요 문제라고 말했다. 그리고 가스레인지가 어린이 천식 발병률을 12.7% 증가시킨다는 최근 미국가스협회는 연구자들이 실제 가전제품을 테스트하지 않았기 때문에 ‘올바른 과학’으로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가스로 요리하는 것과 어린이 천식 사이의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는 또 다른 연구(Cooking fuels and prevalence of asthma: a global analysis of phase three of the International Study of Asthma and Allergies in Childhood (ISAAC))를 인용했다.

가스 업계는 정말 몰랐나

하지만 사실 가스 업계는 1970년대 초부터 가스레인지의 실내 공기 오염 위험성을 연구해 왔다. 미국가스협회 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1972년에 이미 가스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실내 공기 오염에 대한 우려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과학자들은 또한 가스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실내 공기 오염이 사람의 호흡기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다. 1975년 미국 환경보호국은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이산화질소에 노출되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1981년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실내 공기 오염 물질과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보고서는 "환기가 되지 않는 가스 조리가 이산화질소 노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며, “많은 가정에서 실내 이산화질소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국가가 정한 대기질 기준을 초과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1983년 미국 의회는 실내 공기질에 대한 청문회를 열고 환기가 되지 않는 가스레인지가 이산화질소와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는 기타 오염 물질을 배출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1986년 미국 환경보호국은 더 많은 역학 연구가 필요하다며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 실내 이산화질소 배출원의 위험성을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무려 25년이 지난 2011년과 2013년이 되어서야 이산화질소 노출이 유해할 수 있다고 대중에게 경고했다.

가스 업계는 계속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자체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 환기를 위한 조처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제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들여 의회에 로비 활동을 벌였다. 결국 가스레인지나 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는 마련되지 못했다.

가스레인지, 문화 전쟁의 최전선

현재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가 가스레인지의 실내 공기 오염 위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는 가운데, 미국 석유가스협회는 가스레인지 규제를 막기 위해 "정부의 간섭 없이 원하는 방식으로 요리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존"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새로운 비영리 단체인 ‘스토브에서 손 떼기(Hands Off My Stove)’를 후원하고 있다.

공화당 하원 의원들은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및 기타 기관이 가스레인지를 금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가스레인지 보호법(GAS)’과 ‘에너지에 대한 강압적인 비방 시도 중단법(STOVE)’을 발의했다. 

에너지부가 제안한 가스레인지에 대한 새로운 에너지 효율 표준으로 인해 일부 기존 가스레인지가 시장에서 퇴출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가스레인지 보호법'은 에너지부가 가스레인지에 대한 에너지 효율 표준을 설정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이다. 

또한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에너지부가 천연가스 기기의 판매를 금지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지 못하도록 하는 '2023년 천연가스 기기 표준법'을 발의했다. 플로리다 공화당 주지사 론 드샌티스(Ron DeSantis)는 가스레인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가스레인지에 부과되는 판매세를 폐지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가스레인지가 정치 문화 전쟁의 최전선이 된 이유는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난방과 온수의 관문으로 미국 가정의 난방과 온수에 대한 선택권과 에너지 정책의 방향성을 둘러싼 갈등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미국 가정의 약 절반이 난방과 온수를 위해 천연가스를 사용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러한 주택을 전기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에서, 가스레인지 사용을 둘러싼 갈등은 미국의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갈등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22개 주와 워싱턴 DC, 푸에르토리코는 이미 2050년 또는 그 이전까지 청정 전기를 사용하기로 약속했다.

미국 내 수십 개 도시가 신축 건물에서 천연가스 사용을 금지하거나 검토 중이지만, 최근 연방 항소법원은 미국 최초로 천연가스 사용을 금지한 캘리포니아 버클리의 신축 건물 천연가스 사용 금지 조치를 뒤집었다. 이 판결은 가스레인지 사용을 둘러싼 갈등이 법적 분쟁으로 확산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천연가스 금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공화당이 장악한 20개 주에서는 해당 도시에서 천연가스를 금지하는 것을 금지하는 '선점법'을 채택했다. 이 법안들은 가스레인지 사용을 둘러싼 갈등을 정치적으로 재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이 건축법을 통해 신축 건물에서 가스 사용을 금지한 것과 달리 뉴욕은 법안을 통해 가스 사용을 금지한 최초의 주가 됐다. 캐시 호컬(Kathy Hochul) 뉴욕 주지사의 법안에 따르면 2025년 말부터 단독주택이나 3층 이하 건물을 신축할 때 가스와 기타 화석 연료 사용을 금지하고, 2028년 말부터는 4층 이상 상업용 건물이나 신축 건물에서 가스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단, 식당, 세탁소, 병원, 백업 발전기 및 제조 시설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된다.

가스레인지 사용자 대처 방안

가스레인지로 요리를 많이 하는 사람은 가스레인지의 오염 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 특히 어린이, 임산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더욱 취약하다.

주방의 실내 공기 오염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기 또는 인덕션 스토브로 바꾸는 것이다. 전기스토브는 불꽃 없이 음식을 조리하며 쿡탑에 코일이 있거나 유리 표면 아래에 발열체가 있다. 전기스토브는 가스레인지보다 더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러 컨슈머 리포트 테스트에서 가스레인지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인덕션 쿡탑은 전기쿡탑의 일종으로 유리 표면 아래에서 전자기장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한다. 열은 실제로 스테인리스 스틸, 철 또는 인덕션 호환 조리기구와 같은 자성 조리기구 내에서 생성된다. 인덕션은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고, 유리 표면이 뜨거워지지 않으며, 에너지 효율이 3배 더 높기 때문에 더 빨리 조리하고, 청소하기도 쉽고, 가스레인지보다 안전하다. 

단점은 인덕션 스토브가 가스레인지보다 두 배나 비싸고, 주방의 전기 배선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전기 요금이 올라갈 수 있고, 새 냄비와 프라이팬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가스레인지 금지를 지지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전기 또는 인덕션 쿡탑 또는 전기 벽걸이 오븐에 대해 최대 84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하는 인플레이션 감소법을 통해 전기화를 장려하고 있다. 또한 배선 교체 비용에 대해서도 최대 500달러(한화 약 67만 원)를 지원한다.

한편 가스레인지를 전기 조리도구로 전환할 수 없는 경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다.

● 인덕션 스토브를 구입할 여유가 없다면 추가 배선이 필요 없는 휴대용 인덕션 버너를 구입하는 것도 고려한다.
● 쿡탑 위에 환기 후드를 설치해 실외로 환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요리할 때마다 환기 후드를 사용한다.
● 고효율 미립자 공기(HEPA) 및 탄소 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는 독성 가스를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미세먼지를 줄여주며, 일부 특수 공기청정기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걸러낼 수 있다.
● 요리할 때는 창문을 열고 창문에 환풍기를 달아 공기를 순환시킨다.
● 앞면 버너 대신 뒷면 버너를 사용하고, 버너 수를 줄이고 약한 불로 조리한다. 앞면 버너는 뒷면 버너보다 더 많은 오염 물질을 배출한다.
● 가스레인지나 오븐에서 장시간 조리하지 않는다.
● 가능하면 전자레인지, 토스터 오븐, 슬로우쿠커, 압력솥, 밥솥 등 전기제품을 사용한다.

가스레인지 사용에 있어 환기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우리는 코로나19를 통해 이를 확인했다. 사람들이 마스크와 백신과 함께 실제로 실내 환기가 질병 전파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조리하는 공간에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핵심이다.

김들풀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