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공동 창업자 ‘폴 앨런’ 타계

- 과학·기술·교육·야생동물 보호·예술·커뮤니티 서비스의 발전에 기여

▲ 폴 앨런 [벌칸]

빌 게이츠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해 기술, 과학,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 투자자로 활약해 온 폴 앨런(Paul Allen)이 현지 시간으로 10월 15일 향년 65세로 타계했다. 

앨런이 경영하고 있던 투자회사 벌칸(Vulcan)은 성명을 통해 "앨런은 악성 림프종의 일종인 혈액암 치료를 받기 시작한 2주 후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앨런은 지난 10월 1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혈액암이 재발했다. 하지만 치료를 시작했으며, 의사들은 낙관적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밝 처음에는 치료 경과가 좋은 것으로 보여졌지만 끝내 사망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나의 가장 오래된 친구 폴 앨런이 사망해 마음 아프다. 앨런은 진정한 파트너이며 친구였다"며 "그가 없이는 개인 컴퓨팅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앨런의 공로를 기렸다.

▲ 마이크로소프트 초창기 폴 앨런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앨런은 1953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태어나 지역의 명문 사립학교인 레이크 사이드 중·고등학교에서 빌 게이츠와 만났다. 두 사람은 컴퓨터를 좋아한다는 공통점에서 의기투합해 종종 학교 컴퓨터를 해킹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워싱턴주립대학에 진학한 앨런은 2년만에 중퇴하고 프로그래머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 후 1975년 당시 하버드대학에 다니고 있던 빌 게이츠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했다. 이 두 사람은 세계 첫 개인용 컴퓨터인 '알테어 8800(Altair 8800)'을 탄생시켰다.

이후 두 사람은 디지털 리서치와 IBM의 계약이 결렬된 것을 알아채고 당시 8086 기반으로 '시애틀 컴퓨터'사의 프로그래머였던 팀 패터슨(Tim Paterson)으로부터 Q도스(Quick and Dirty Operating System)를 7만5000달러에 매입해 이름을 MS-DOS로 바꿔달고 IBM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IBM PC의 핵심이 된 유명한 초창기 컴퓨터 운영체제 도스(DOS)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전 세계 PC 산업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앨런은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겸 연구개발·신제품 책임자로 일해 오다가 1983년 처음 암이 발견되면서 회사를 떠났다. 

이후 1986년 누이 조디와 함께 투자회사 벌칸을 세워 투자자로 활약해 왔다. 미국프로풋볼(NFL) 시애틀 씨호크스의 구단주인 그는 미국프로농구(NBA) 명문구단인 포틀랜드 블레이저스의 구단주로 팀을 운영했다. 

앨런은 비즈니스와 스포츠뿐만 아니라 학술 분야에서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뇌과학 연구를 위한 앨런연구소를 만들어 인공지능(AI) 연구에 힘을 쏟았다. 2017년 앨런이 이끄는 탐사팀이 2차 세계대전인 1945년에 일본군에 의해 필리핀 앞바다에서 격침된 미군 중순양함 '인디애나 폴리스'가 수심 5500 미터의 해저에 가라 앉아있는 것을 발견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시애틀에서 밴드와 합류해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고 있는 폴 앨런 [데일리 메일]

또한 앨런은 음악 애호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14살 때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의 'Are You Experienced'를 듣고 기타 연주를 시작하게 됐다. 일렉트릭 기타 광이었던 그는 보노(Bono), 믹 재거(Mick Jagger)와 같은 뮤지션과 공연에 나서기도 했다. 1995년에는 지미 헨드릭스의 가족이 음악에 대한 권리를 되찾기 위한 법정 투쟁에 앨런이 힘을 보탰으며, 지미 헨드릭스 헌정 기념관인 '팝 문화 박물관' 설립에도 1억달러(한화 약 1128억원)의 자금을 모아 지원했다. 

그는 교육과 야생보호, 환경보존, 예술진흥을 위해 20억달러 넘는 재원을 지원할 정도로 사회 공헌에도 힘썼다.

앨런의 사망에 전 세계 많은 유명 인사가 애도를 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는 "폴 앨런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산업, 나아가 사회 전체에 많은 기여를 했다"며  "나는 그의 지적 호기심에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한 그의 호기심은 나와 마이크로소프트 모든 직원에 계속해서 영감을 줄 것이다"고 애도했다.

애플 팀 쿡 CEO는 "우리 업계는 선구자를 잃고 세계는 뛰어난 사람을 잃었다"고 전했다. 버진 그룹 창업자 리처드 브랜슨은 "폴 앨런의 사망은 매우 슬픈 일이다. 그는 상업 우주여행의 선구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위키피디아(Wikipedia)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앨런은 과학·기술·교육·야생동물 보호·예술·커뮤니티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평생을 통해 20억달러(한화 약 2조2500억원)를 기부했다"고 앨런의 공로를 게시했다.

iT뉴스 / 이제은 기자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