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6에 ‘iOS11 vs iOS12’ 비교 테스트 결과는?

▲출처: 아이애플바이트(iAppleBytes) 유튜브 채널

애플이 신형 아이폰 발표를 마치고 차기 ‘iOS 12’ 골든 마스터(Golden Master, GM) 버전을 공개했다.

하지만 아이폰 5S나 6/6S 등 오래된 단말기를 사용자들은 혹여라도 iOS 업데이트로 인해 단말기 성능이 오히려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 결론은 문제가 없고 대체로 성능이 좋아졌다.

유튜브 채널 아이애플바이트(iAppleBytes)가 아이폰 5S, 아이폰 6/6s, 아이폰 7 등에 iOS 12를 설치하고 iOS 11과 성능 차이를 비교 테스트했다. 왼쪽 단말기에 iOS 11.4.1을 실행하고 오른쪽 단말기에는 iOS 12 버전으로 각종 앱을 동시에 시작해 테스트했다.

먼저 부팅은 완료까지 시간은 iOS 12가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메시지 응용 프로그램 텍스트 입력도 iOS 12가 느린 것은 아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도 차이는 없다. 공유 작업도 iOS 12가 더 빨리 화면 전환된다. 

하지만 ‘주가’ 앱은 주가가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은 iOS 11이 빨랐다. ‘앱 스토어’ 시작도 iOS 11이 약간 빠른감이 있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는다. ‘지도’ 앱은 속도 차이가 거의 없다. 

웹 페이지 로딩 속도는 확실히 iOS 12가 빠르다. 시리(Siri) 부팅 속도도 iOS 12가 월등히 빠르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인기 앱도 iOS 12는 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D 게임 플레이는 차이가 없으며, 백그라운드에서 대기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작업도 같다.

현재 긱벤치(Geekbench) 점수는 거의 같지만, 안투투(Antutu)에서는 iOS 12 점수가 올라가고 있다.

동영상에서 확인한 것처럼 iOS 12가 iOS 11에 비해 다양한 작업속도가 떨어지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 시작 시간의 단축 등 개선이 나타났다. 새로운 OS 업데이트로 인해 “스마트폰 성능이 무거워지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iOS 12 GM 버전은 다음 Apple Beta Software Program 페이지(https://beta.apple.com/sp/ko/betaprogram/)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IT뉴스 / 이제은 기자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