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최신 스마트폰 광고 사진 “또 속였다”

 

▲광고에 출연한 여배우 Sarah Elshamy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출처: Reddit)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위 화웨이(Huawei)가 자사 스마트폰 ‘Nova 3i’ 광고에서 전문 사진작가가 DSLR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마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것처럼 사용한 것이 발각돼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가 된 광고는 화웨이 이집트 지사가 최신형 스마트폰 ‘Nova 3i’ 프로모션에서 공개한 30초짜리 광고에서 남성은 마치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처럼 팔을 뻗어 여자의 얼굴에 스마트폰의 카메라 테두리 초점을 맞추고 있는 장면이다.

논란의 발단은 광고에 출연한 여배우(Sarah Elshamy)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으로 촬영 스튜디오의 풍경을 게시했는데, 사진 속에서 남자가 내민 손에는 ‘Nova 3i’가 쥐어져 있지 않고, 전문 사진작가가 DSLR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는 모습이 찍혀있다.

이를 발견한 해외 게시판에서 논란이 일어나자 여배우는 곧바로 해당 사진을 인스타그램에서 삭제했다. 현재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에서는 “화웨이가 Nova 3i 광고에서 사진을 날조했다” “가짜가 중국의 표준이기 때문에 놀랄 일도 아니다” 등 비난이 스크린샷 링크와 함께 게시되고 있다. 

화웨이가 SLR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 사진인 것처럼 보이게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6년 7월 캐논 EOS 5D 마크3로 촬영된 화웨이(Huawei) P9 사진 샘플이 구글 플러스(Google+)에 공개된 EXIF 데이터에서 발견됐다. 

당시 화웨이는 “'이 사진은 화웨이 P9 광고를 촬영하는 동안 사용된 카메라(5D 마크3)로 촬영한 것'이라며, ”이 사진은 어디 까지나 커뮤니티를 자극하기 위해 공유된 것으로 오해를 일으키기 위한 행동은 아니다'라고 변명했다.

*EXIF 데이터(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는 디지털 카메라 등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메타데이터 포맷으로, JPEG, TIFF 6.0과 RIFF, WAV 포맷에 이미지나 소리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기록할 수 있다. PNG나 GIF 파일 등에서는 EXIF가 지원되지 않지만, PNG는 어도비에서 개발한 XMP 형식 메타데이터를 지원한다. EXIF 데이터는 이미지 파일의 일부로 저장되며, EXIF 데이터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사용 시 이미지를 변경해도 데이터를 보존한다.

또한, 이번 논란에 대해 화웨이는 성명을 통해 “이 광고의 목적은 화웨이 Nova 3/Nova 3i의 기능을 소비자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며, “동영상 끝부분의 면책 조항에 명시된 바와 같이 제품 사진은 참조용으로만 제공된다”라고 밝혔다.

IT뉴스 / 임정호 기자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