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발전연구소, 벤처기업 인증 획득

by 박진철 2010-07-02 06:09:10

웹발전연구소가 받은 벤처기업확인서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문형남 교수가 정부 지원을 받아 대학 내에 창업한 웹발전연구소가 최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을 받았다.

기술보증기금은 웹발전연구소가 보유한 웹 접근성과 사용성 등 웹사이트 평가 기술들을 평가한 결과 우수 기술로 평가되어 국내최초의 웹 접근성 전문 벤처기업으로 선정한 것이다. 이를 계기로 웹발전연구소는 웹 접근성과 사용성 및 웹사이트 구축과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국내 웹 접근성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0년 3월 숙명여대내 연구실로 출발한 웹발전연구소는 2000년 4월에 국내 최초로 100대 쇼핑몰을 평가하여 발표한 것을 비롯하여 ‘행정기관 웹사이트 진단 및 컨설팅’(2003, 2004, 2005, 2007)과 ‘공공기관 웹 접근성 실태조사’(2006, 2008), ‘국회의원 홈페이지 평가’(2005, 2008, 2009) 등 지난 10년간 50여 건의 웹 접근성과 웹사이트 평가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국내 최다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웹발전연구소는 2009년 중소기업청의 실험실창업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정부와 대학의 지원을 받아 국내 유일의 정부의 지원에 의한 웹 접근성 전문기업으로 창업에 성공하였다. 지난 2월에는 기술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예비벤처기업 인증을 받은데 이어 이번에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것이다. 웹발전연구소는 지난해 한국IT서비스학회 등과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AC)를 구성하여 웹 접근성 인증 평가와 컨설팅 사업을 하고 있다.

웹발전연구소는 지난 2월에는 100대 기업과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 대한 웹 접근성과 사용성을, 3월에는 50대 쇼핑몰과 종합병원에 대한 웹 접근성과 사용성을, 지난 5월에는 17개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대한 종합 평가를 발표하기도 했다.

웹발전연구소 대표을 맡고 있는 문형남 교수는 “웹발전연구소가 보유한 웹 접근성과 사용성 등 웹사이트 평가 기술과 노하우가 실험실 창업지원사업 대상 선정, 예비벤처 기업 확인, 벤처기업 확인 등 세 차례에 걸쳐 정부와 공공기관에 의해 우수한 기술로 확인돼서 매우 기쁘다”며, “여러 차례 정부부처와 지자체 웹사이트 평가 및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해 우리나라 전자정부 수준 향상에 기여한 데 이어 국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사용성 향상에 이바지고 하겠다”고 말했다.


KEY MESSAGE

미드저니 훈련에 아티스트 1만6천명 리스트 존재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Midjourney)의 학습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AI가 10초 음성으로 당뇨병 진단…”정확도 86% 이상”

스마트폰에 녹음된 10초 정도의 목소리만으로 제2형 당뇨병 여부를..

“코로나 후유증 세로토닌 고갈과 관련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후유증 '롱 코로나'(Long COVID)가 세로토닌..

소행성 ‘베누’에 생명체 위한 물·탄소 존재

미국 항공우주국(NASA) 탐사선이 회수한 소행성 ‘베누(Bennu)’ 샘플에서 생명체에..

“집 없으면 흡연, 비만보다 빨리 늙는다”

임대주택 거주자가 자가 소유자보다 생물학적 노화가 더 빠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