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중 정답은?

불과 100년 전까지만 해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보다는, 굶어죽는 사람이 더 많은 시대였으나, 현재 대한민국은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이 더 많아 보입니다. 

비단 대한민국 뿐 아니라, 기아에 허덕이는 국가를 제외한 중진국, 선진국 모두에서 다이어트는 중요한 건강 이슈 중 하나입니다. 

그에 따라 지난 10~20년간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등장했는데요. 원푸드 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일일일식, 황제 다이어트, 고지방저탄수화물(이하 고지저탄)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등 매우 다양하게 많습니다.

▲출처: Pixabay

오늘은 다양한 다이어트 중 건강에 위해가 적은 다이어트 위주로 몇 가지를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소개해드릴 다이어트는 황제 다이어트입니다. 앳킨스 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방법인데요, 고기 위주 육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밥은 거의 먹지 않고, 고기만 제한 없이 먹는 방법인데, 이 다음에 소개할 고지저탄 다이어트와 비교한다면, ‘고단저탄 다이어트’로 부를 수도 있겠네요. 황제 다이어트는 혈당이 낮아지고 지방분해가 촉진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라,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점도 강점이지요. 하지만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고지저탄 다이어트는 단백질보다도 지방에 더 중심이 맞춰져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먹는 다는 것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몸을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셋팅으로 전환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즉각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 지방을 이용하려는 방법이지요. 평소 육류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적응이 쉬운 방법이나, 고기나 기름기 있는 음식을 싫어하는 분께는 곤란한 방법이 됩니다.

지중해식 다이어트라는 것도 있는데요, 이는 엄밀히 이야기해서 체중감량 보다는 건강을 위한 식단이었으나, 건강과 함께 체중감량 효과도 있어서 함께 설명 드립니다. 

지중해식 식단에서는, 과일, 채소, 올리브오일, 견과류, 생선 등은 강조되는 음식이고, 우유, 닭, 붉은 육류, 달콤한 음식 등은 모두 제한되는 음식입니다. 지중하식 식단은 항산화 효과에 요점이 있습니다. 건강해지는 정도로는, 오늘 소개해드리는 모든 다이어트 방법 중 최고이나, 체중감량 효과 자체는 최고에는 못 미칩니다.

1일1식 다이어트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로도 불립니다. 공복 기간을 길게 가져가면서, 체지방 감소를 노리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12시간 동안 음식이 들어오지 않으면 우리 몸은 그때부터 서서히 체지방을 태울 준비를 합니다. 

1일1식은 매일매일 22~23시간 정도의 공복기간을 가지는 간헐적 단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타인과 식사 약속이 잦은 분들이나, 공복 시 속 쓰림이 있는 분들은 이 방법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1일1식까지는 아니더라도, 18시간 정도의 간헐적 단식을 1주일에 1~2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점심식사까지 한 뒤, 다음날 아침까지 공복을 유지하면 그 정도가 되는 것이지요.

결론은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으나,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생활 패턴과,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군가에게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이 누군가에게는 시작도 할 수 없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건강과 외모 모두 얻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김효태 대한연부조직한의학회 / 경희미르한의원 낙성대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