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더 주의해야 하는 교통사고 후유증

겨울은 스키장 등 겨울 레져 스포츠 관광뿐만 아니라 바다나 등산 등의 기존 관광지도 겨울철 특수가 생길 정도로 관광객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겨울철 교통사고 발생량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겨울철 도로는 눈으로 인한 빙판길 현상이나 또는 눈비와 상관없이 도로에 얇은 얼음막이 생기기도 하는 등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교통사고 발생량이 많은 겨울철, 특히 그 후유증을 더욱 조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관절의 인대나 근육이 기본적으로 수축하고 긴장하게 됩니다. 근육과 관절의 인대가 긴장된 상태에서 사고를 당하면 더 큰 손상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교통사고 후유증이 더 깊고 길게 가게 됩니다.

급성 염좌나 근육 긴장의 경우 차가운 찜질 등이 도움이 되지만, 교통사고 후유증의 경우 가벼운 발목 염좌나 허리 염좌 등과 달리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성 근육 긴장이나 관절 인대 손상 등의 질환은 차갑고 습한 기운과 만날 시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장기화 될 수 있어서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만큼 겨울철에는 치료에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교통사고의 후유증은 대부분 사고 직후에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하루 이틀부터 길게는 수주가 지난 후 그 후유증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지 않거나 방치할 경우 만성적인 후유증과 척추통증,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으로 발전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해 한의원에서는 침치료와 추나치료, 약침, 한약 처방, 부항 치료, 물리치료 등의 치료법을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근육 및 인대 손상, 신경통증, 관절통증의 개선에 도움을 주어 진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추나치료는 교통사고로 인해 틀어진 척추를 바로잡아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고 한약으로는 물리적,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어지럼증, 소화불량, 불면, 두통 등의 어혈반응과 피로, 면역력저하, 오한, 몸살기운 등의 전신기능저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법 중 뜸치료와 한약 치료는 차가워진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완하여 주어 교통사고 후유증이 만성화, 장기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모든 계절의 교통사고 후유증이 마찬가지지만, 겨울철 교통사고 후유증은 특히 세심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치료 추나치료와 뜸치료,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교통사고 후유증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한석배 경희미르한의원 문정점 원장 / 대한연부조직한의학회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