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기술] 조명과 관련된 적정기술들

적정기술이란 영어로 Appropriate Technology(AT) 라고 이야기 하며, 어떤 지역이나 상황에 가장 적합하게 적용되는 상황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의 특성에 맞는 기술은 그 지역 내 사람들 경험이 아니고는 찾아내기 어렵다. 그러한 예로서 우리가 일반적이라고 여겨지는 환경이 저개발 국가들의 입장에서는 전혀 보편적이지 않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특히, 전기 공급의 경우 아프리카 등 저개발 국가에서 ICT 관련 공사를 하다보면 전력시설과 관련으로 고려할 사항이 많아진다.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공사 중 갑자기 끊어지는 경우가 많아 주요시설에는 반드시 발전기 시설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전기를 풍요롭게 사용하기 어려운 저개발 국가에서 이러한 문제를 그 지역의 사람들이 개선해 나간사례가 있다.

페트병을 활용한 조명으로 2002년 브라질 상파울로 알프레드 모제라는 사람에 의하여 발명이 되었고, 많은 저개발 국가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방식은 페트병 안에 정재수를 넣고 지붕을 따서, 방수제로 지붕과의 간극을 메워서 페트병을 통해서 빛이 집안을 밝힐 수 있도록 했다.

 

1
페트병 조명의 원리-출처: www.mdl.or.kr

 

2
페트병 조명 사례(출처: http://happycart.tistory.com)

 

그러나 페트병을 통한 조명 방식은 낮 동안에는 집안의 조명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야간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하여 남아공의 적정기술 디자이너인 미쇌 슈트너(michael suttner)는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하루 5~8시간 햇빛 노출로서 300 루멘의 조도로는 3시간, 120루멘의 조도로는 6~8시간을 밝힐 수 있도록 구현해 야간에도 낮 동안에 충전된 전력으로 불을 충분히 밝힐 수 있다.

개선된 조명의 구성방식은 다음과 같이 페트병 안에 들어갈 수 있는 태양광전지와 연결된 LED로 구성이 되어 있다. 또한, 기존의 페트병으로 구성된 조명에 뚜껑만 바꾸어 설치해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3
페트병 조명의 태양전지와 LED조명 적용 사례(출처: www.designboom.com)

 

지금까지 일반적인 LED 조명은 적은 전력으로도 동작하는 효율성이 있기에 태양광전지를 활용한 사례가 많다.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만 바꿔도 많은 새로운 조명방식이 탄생 할 수 있다.

또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방식은 중력을 활용한 조명으로서 일반적 전류를 발생시키는 방식은 발전기를 통한 전류 생성 방식이 있다. 이러한 통상적인 전류를 생성하는 방식인 발전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모래주머니를 연결하여 이 모래주머니가 중력으로 내려가는 힘을 통하여 소형발전기를 구동하여 LED 조명을 돌릴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 방식으로 3초 정도로 추의 무게를 들어 올리면 25분간 하강하는 동안 빛을 발생하게 된다. 이 방식은 영국 런던의 디자인 혁신 기업인 therefore.comThe Deciwatt Team 에 의해서 개발되어서 중력조명(Gravity Light)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4
중력조명의 적용 사례(출처: www.indiegogo.com)

 

우리가 적정기술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합한 기술을 발굴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안전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스스로에게도 에너지 과잉소비환경에 대해 뒤 돌아보게 한다. 특히, 우리주변에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원자력과 같은 상업적인 에너지원에 의존하다보면, 자연속의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하는데 익숙하지 못하다.

다양한 환경의 사람들에 대한 배려를 위한 적정기술은 어쩌면 우리의 에너지 생활에 대하여도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인간을 향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창의성을 통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아가게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417194_413799038637441_115613935_n김철회 Kt 차장

kt에서 공간기반 솔루션 컨설팅 및 비즈니스 아이템을 개발해외사업개척등을 해왔다국내 최초 통합관제센터(서초구청컨설팅국가영상 정보자원 활성화 과제 수행(NIA,행안부), 도시 공간 솔루션 아이템에너지 절감 모델, USN 센서 네트워크 등 공간 기반 솔루션 컨설팅을 하고 있다최근에는 기술이 사회를 바꾸는 적정기술(適正技術, appropriate technology, AT)에 관심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