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학연구원,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AC)의 웹 접근성 인증마크(WA) 획득
by 조현섭 2010-07-06 23:43:03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AC, 위원장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는 최근 체육과학연구원(http://www.sports.re.kr, 원장 김정만) 웹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웹 접근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 ‘웹 접근성(WA) 인증마크’를 부여했다고 밝혔다.체육과학연구원은 작년 6월부터 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사업을 진행하였고, 그 개선 결과에 대한 품질 검사를 위해 지난 달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AC)에 웹 접근성 평가를 의뢰하였다.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의 인증심사는 K-WAH 툴에 의한 자동평가(1차), 전문가 평가(2차) 및 사용자 평가(3차) 등의 3단계 절차를 거쳐 진행하는데, 체육과학연구원에 대한 인증심사 결과 인증 획득 가능한 수준의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 인증마크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과학연구원(KISS) 김정만 원장은 “이번 인증마크 획득을 계기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하는 의지를 대외에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웹 접근성의 향상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 접근성(WA) 인증마크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이 웹사이트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웹 접근성 준수를 인정하고 이를 상징하는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것이다.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orea Web-accessibility Accreditation Council: KWAC)는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WA) 인증마크 획득을 희망하는 기관과 기업 등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지난해 12월 웹 접근성 관련 학계와 업계의 전문가가 모여 구성한 민간 주도의 웹 접근성 인증 전문기구이다. 이 위원회의 인중마크는 IT 분야 국내 최대 학회인 한국IT서비스학회, 국내 유일의 웹 접근성 전문 벤처기업인 웹발전연구소, 국내 최대의 인터넷 언론사인 조인스닷컴 등이 공동 주관하며, 정부정보화협의회가 후원한다.
KWAC의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획득한 웹사이트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웰촌포탈, 한국농어촌연구원, 수원교육청 등이다. 문형남 위원장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 대한 웹 접근성 인증도 하며, 조만간 웹 사용성, 웹사이트 품질, 웹 소통 품질 등의 신규 인증마크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정부 지원을 받아 웹발전연구소를 설립했고 업계에서 유일하게 벤처 인증도 받은 만큼 웹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최첨병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