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우울증의 원인 ‘명절증후군’ 대처법 공유
by 조현섭 2010-02-07 01:31:14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blutouch (이하: 블루터치)가 홈페이지리뉴얼을 기념하여 이벤트를 진행 한다.블루터치는 2007년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과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 브랜드로 개발 되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각종 스트레스,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정신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올바른 인식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정신보건센터는 시민 모두가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도록 하기 위하여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를 개발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한 홍보활동의 일환으로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를 운영하고 있으며, 적극적 회원관리를 위한 정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 해 첫 이벤트는 ‘2010년, 명절증후군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라는 주제로 차례 준비에 손님맞이, 뒷정리까지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들로 명절증후군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주부들을 위해 다양한 대처법을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 된다.
보건복지 가족부에서 실시한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2006) 결과에 의하면 주요 우울장애(우울증)의 평생 유병률이 남성(3.6%)에 비해 여성(7.6%)이 여성 2배가량 높게 나타났다. 또, 서울시정신보건센터에서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신건강에관한 일반인 인식조사(2009, 한국리서치 의뢰) 결과 23.2%가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으며, 이중 70% 이상이 30-50대의 연령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블루터치 에서는 30-50대 여성 우울증을 주요 타겟으로 정하여 2012년 까지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번 이벤트 또한 그러한 취지를 담아 주부들의 정신건강을 돌아보기 위한 주제로 정했다.
먼저,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에 접속한다. 간단한 우울증 자가 검진을 실시하고 회원 가입을 했다면 이벤트 페이지를 클릭! 명절증후군을 떨쳐버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댓글 형태로 달고, “블루터치 이벤트에 당첨 되셨습니다.” 라는 메일이나 문자메시지, 전화를 기다리면 된다.
이벤트 응모기간은 2월1일-28일 까지 이며, 총 12명의 당첨자에게 백화점 상품권, 호텔 식사권, 씨즐러 파티 상품, 영화 예매권 등 다양한 상품이 제공된다.
서울시정신보건센터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가까운 만큼 소홀하기 쉬운 가족들에게 서로의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더불어 좀 더 많은 서울시민들이 블루터치를 알고, 블루터치를 통해 소중한 사람과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게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와 서울시정신보건센터 정신건강 증진팀 02-3444-9934(내선222)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